우리의 주입식 교육 방식을 염려하는 시각은 큽니다. 과거에는 통했을지 모르지만 앞으로는 어렵다는 생각이 지배적입니다. 학창시절 열심히 공부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배움의 열의가 약해지는 원인도 성적과 순위 경쟁이 치열한 교육 정책과 혹독한 주입식 교육의 영향이 큽니다. 급격한 기술 변화와 함께 교육 환경의 변화는 가속화될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 사회는 어떻게 대처하고 극복해 나가야 하는지, 어떻게 기술을 접목시켜 새로운 기회를 찾고 시장을 주도해 나갈지를 찾아 나서야 합니다.
시간과 장소라는 두 개의 키워드는 교육 환경에서 사라질 위기에 처해 있습니다. 유명한 교수와 강사가 자신의 지식을 기꺼이 인터넷을 통해 공개하기 시작했기 때문입니다. 이런 독점적 강의는 거의 무료입니다. 그리고 앞으로 더욱 확산될 것이라는 관측입니다. 교육의 기회가 세계화되고 있는 것은 반가운 일입니다. 그러나 이런 세계적 조류가 우리 교육 환경에 미치게 될 영향은 너무 커 보입니다. 지금도 많은 강사들이 일자리를 잃고 있으니 앞으로는 더 심할 것 이란 예측은 당연해 보입니다. 문제는 이에 대한 대책과 반응이 너무 둔감하다는 사실입니다.
우리에게도 익숙한 인터넷 강의는 스마트폰의 대중화로 시간과 장소만 소멸 시킨 것이 아닙니다. 언제 어디서나 교육을 받을 수 있는 환경 이외에도 여러 번 반복 학습하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우리의 교육 환경이 반복 교육에 기반해서 공교육과 사교육 사이를 시간과 장소를 옮겨가며 학습하는 것을 보면 그 파급 효과는 다른 어느 곳보다 더 커질 것이라는 예측을 가능하게 합니다. 여기서는 이런 환경 변화를 기회로 전환시킬 수 있는 현실적이며 효과적인 방법을 제시합니다.
우리의 공교육과 사교육은 주입식 교육에서 벗어나지 못합니다. 차이점이 있다면 학습자의 인원이 다를 수 있습니다. 학습자의 인원이 적어질수록 교수자의 의지가 좀 더 반영되어 학습지도를 하는 것도 가능해집니다. 비용이 커지면 상황에 맞는 교육을 받는 것도 가능해집니다. 여기서는 비용이 커지지 않고 필요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상황을 연출하는 것이 목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