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러닝

이해하고 기억을 유지하기 위해서 리마인드가 필요합니다. 여러 차례 리마인드를 거치게 되면 기억하고, 응용할 수 있을 때 비로소 이해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결국 리마인드란 생각과 사고를 통해서 진행됩니다. 무작정 외운다고 기억이 쉽게 저장되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배운 내용을 되풀이해서 학습할 수 있는 인터넷 강의와 콘텐츠 그리고 이해를 도와주고 확인해줄 수 있는 수단이 필요한 시점이 되었습니다.

영상 제작 공통의 문제

강의 영상을 만드는 것과 강의를 하는 것은 거의 별개의 문제입니다. 일반적인 강의는 학습자의 상황에 맞는 강의를 진행하게 됩니다. 반면, 영상 제작은 스튜디오에서 잘 짜인 시나리오에 따라서 진행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다른 방법도 고려할 수 있지만 콘텐츠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여러 장비가 필요하다는 것을 곧 깨닫게 됩니다. 이런 것들은 비용과 시간이라는 것으로 계산되기 때문에 현실에 반영시키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강의, 앱 하나만으로 제작

계획된 강의 영상과 필요할 때 제공되는 영상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필요할 때 제공되는 영상은 거의 실시간으로 진행되어야 그 가치가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① 설명 시간이 부족했을 때, ② 학습자 중 일부가 이해 못 한 부분이 있을 때, ③ 핵심적인 내용을 다시 강조하고 싶을 때, ④ 다양한 문제 풀이의 설명이 필요할 때, 그리고 누군가 이미 잘 설명한 콘텐츠를 공유하고 싶을 때입니다. 그럼 어떤 방법이 이러한 것을 가능하게 만들까요? 저희가 준비한 앱을 사용하면 혼자서 쉽게 시간을 크게 들이지도 않고도 필요한 영상을 제작하고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제작된 영상은 언제든 학습자를 위해 되풀이되어 시청할 수 있게 만들고, 한번 만들어진 콘텐츠는 교수자 스스로를 위해 재활용될 수 있습니다. 

학습, 별도의 앱설치 NO

오늘날 대부분 학습자들은 어려서부터 스마트폰을 보유하고 소셜 네트워크를 즐겨 이용하고 있습니다. 어쩌면 강의를 위해 대화방이나 밴드를 만들어서 사용할지도 모르겠습니다. 개인 메일이나 전화번호를 서로 공유하고 있습니다. 어떤 채널을 통해서든 콘텐츠를 공유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해야 합니다. 마치 유튜브의 동영상이 여러 채널을 통해 공유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만약 스마트폰이 없다면 데스크톱을 통해 웹브라우저를 이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합니다. 학습자가 특별히 제작된 앱을 통해서 더욱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기 전까지 모두가 별도의 지식 없이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야 합니다.

설명이 필요한 시점에 바로

학습자가 강의 내용을 이해하고 응용하는 시점은 대부분 새로운 것을 배우는 시점이 아닙니다. 어느 정도 생각할 시간이 주어져야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을 때 질문은 효과적입니다. 질문은 개별적으로 이루어지거나 학습자들끼리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물론 교수자는 이 상황을 잘 파악하고 있어야 하며 필요할 때 개입하여 보다 구체적인 설명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적극 나서야 합니다. 이런 일련의 과정은 수업시간에 이루어지기가 어렵습니다. 그러나 온라인이라면 이런 상황 전개는 가능해집니다. 더불어 개별적인 질문에 즉시 설명을 포함한 피드백을 줄 수 있는 온라인 환경이라면 학습자에게 큰 도움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